기계가공이란 무엇인가요? CNC 기본 개념

2021. 3. 12. 15:05가공월드

안녕하십니까. 경남 창원에서 CNC 등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한 시제품제작 전문 업체 가공월드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기계가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계가공은 일반적인 의미로절삭공구를 활용하여 공작물을 조각하듯 깎아내면서 제품의 형상을 만들어내는 CNC 가공 기술을 일컬어 나타내는 말입니다.

CNC란 Cumpeter Numerical Control 컴퓨터를 통한 수치 제어 방식의 공작 기계를 나타내는 말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범용 선반이나 밀링은 엄밀하게 말하자면 CNC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CNC 머신으로 분류되는 장비는 MCT, 5축 가공기, 고속 가공기 등이 있습니다.

CAD 데이터를 바탕으로 컴퓨터가 자동화된 수치 제어를 기반으로 공작물을 가공하여 제품을 만들어내는 작업들은 대량생산에 적합한 생산 방식으로 다품종 소량생산, 사이즈가 아주 작거나 디자인 또는 형상이 기하학적이고 복잡한 부분은 가공이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최근에는 적층가공이라고 부르는 3D프린팅 기술이 시제품 제작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으며 제품의 목적과 용도, 스펙 등 다양한 요구 조건에 따라서 CNC를 활용한 기계가공 작업 또는 3D프린팅을 활용한 제품 제작 방법 중 1가지 제작 방식을 선택하여 제품을 제작하게 됩니다.

기계 가공에 사용되는 재료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계열과 금속 소재들이 있으며 플라스틱 소재의 경우 ABS, PE, PP, PC, 아세탈, 나일론, 베크라이트 등이 있으며 금속 소재로는 구리, 알루미늄, 동, 스테인레스 스틸, 일반 철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소재는 경도, 녹는 점 등 여러가지 조건들이 재료마다 틀리기 때문에 기계 가공 산업에서는 각각의 소재의 특징들을 고려하여 적합한 가공 툴을 선정하고 제작 방식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기계가공을 위한 기본적인 설계 도면은 2D형태가 일반적입니다. CNC 작업에 주로 활요되는 툴로는 오토 캐드(Auto CAD), 인벤터, 솔리드 웍스, 카티아, 라이노 등 다양한 툴들이 있으며 각각의 프로그램들은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들이 뚜력하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CNC 작업에는 .DWG 파일이나 .STP 또는 STEP 파일을 업체에 보내주시면 견적 및 부품 가공 관련하여 상담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